본문 바로가기
기업경영 및 창업

기업가의 창의성과 혁신

by 사업하는 투자자 2023. 7. 31.

창의성이란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기 위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고 창작해내는 능력을 말한다. 이것은 단순한 상상력 이상으로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포함한다. 창의성은 기존의 경험, 지석 그리고 관습을 뛰어넘어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으로 이어지는 능력이다. 창의성은 다양한 분야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기업, 과학, 기술, 미술과 음악과 같은 예술 분야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과 비즈니스까지 모든 분야에서 창의성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한다. 이 능력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이를 현실로 이끌어내는 방법을 찾아내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창의성은 개발 또는 개선될 수 있는 과정이다. 창의성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사람들이 더 잘 발휘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훈련과 노력을 통하여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다.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 설정 및 문제정의
어떤 분야든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정의함으로써 그 분야에 대한 관심과 집중이 많아지게 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떠오를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질 수 있다.
자유로운 생각을 하는 연습
보통 고정되어 있는 생활패턴으로 인한 제한적인 사고 패턴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자유로운 생각 중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종이나 스마트폰에 적어놓는 습관을 만들면서 그 생각들을 정리하고 목표를 향해 단순화하는 연습을 하는 방법은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러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 습득
과학, 예술, 문학,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거나 행사나 이벤트 같은 실제 경험을 통해 평소 경험하지 못하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고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분야들의 지식을 습득하고 그로 인한 자극을 받고 영감을 얻어가는 과정들이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연관성 강화 연습
서로 다른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연결 지어 보는 방법도 창의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경험에서 오는 정보와 지식들을 융합시키다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나 해결 방법이 나타날 수 있다. 단순히 생각만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브레인스토밍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여 메모하며 시각화시키다 보면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도전정신과 실험정신
어떠한 문제에 부딪혔을 때 포기하지 않고 여러 방향의 도전과 실험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디어 소통 및 피드백
여러 분야의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여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과 의견교류를 통해 아이디어를 나누고 논의하여, 이를 반영하고 피드백을 받는 것은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업가의 혁신은 크게 사업혁신과 경영혁신으로 나눌 수 있다.

사업혁신의 유형과 그 내용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창조형으로 새로운 제품 혹은 새로운 서비스를 창조하는 것을 말하며, 두 번째는 확장형으로 이미 하고있는 서비스나 제품을 약간 개선하거나 응용하는 방식이다. 세 번째는 이 두 가지를 접목시키거나 조합하는 방식이 있다.

경영혁신의 유형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구조 혁신이다. 구조 혁신에는 사업의 방향성, 기업의 소유관계나 경영체제, 조직체제 혁신, 재무구조 혁신, 입지나 환경 등을 포함하는 사업 기반 혁신이 있다.
두 번째는 업무혁신이다. 업무혁신에는 생산공정 혹은 물류 흐름의 혁신, 업무 흐름 과정에 대한 혁신, 조직 운영 및 고객 대응 방식에 대한 혁신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는 문화혁신이다. 문화혁신은 개인 역량을 비롯한 구성원의 인식과 조직풍토 혁신, 그리고 기업상징과 기업 이미지 혁신이 있다.
이 혁신들의 공통적인 목표는  기업의 가치 증대에 있다.

경영혁신의 구체적인 방법은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예를 든다면 품질경쟁력이나 제품 기술 및 제품 개발 능력을 높이기 위해 기술 기반 조직인수, 연구개발 조직설치 등을 생각할 수 있고, 사업혁신의 방법으로는 다 기능팀 운영, 산학교류 활성화 등이 있다.
혁신을 하기 위해서는 이해하기가 쉽도록 단순하고 간결한 서비스 및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한다. 혁신은 변혁이기 때문에 이해가 어렵고 복잡하면 사람들의 거부반응이 커지고 이에 따라 성공확률도 낮아지게 마련이다. 따라서 혁신의 방향은 명확하고 단순해야 하고 많은 사람이 납득할 수 있어야 한다. 구상만 하고 진행하지 않으면 혁신은 이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혁신은 활동 지향적이어야 하고 솔선수범하는 사람이 있어야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혁신은 높은 모험심과 상당한 위험이 따를 수 있다. 따라서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작게 시작하여 성공한다면 다음 단계로 진행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시작은 작게 하더라도 목표는 높이 설정해야 실행과정중에 적극성이 향상되기 때문에 달성도 및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혁신의 하기 위해 단순하고 간결하게 설정하였다 하더라도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다양한 일들과 복잡한 일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일정 관리 및 기록관리를 통하여 업무처리를 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업무처리가 될 것이다.